학회장 인사말

우리 중독융합학회에서는 중독자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심리상담 이외에도 다양한 대안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할 뿐만 아니라 여러 유관단체들과 연합하여 중독문제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 사업자나 국가정책개선 등을 위한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중독융합학회장 조현섭 교수입니다.
우리나라 중독문제, 너무 심각합니다.
최근 발표된 스마트폰 과의존율만 보더라도 청소년의 경우, 40%, 유아동의 경우, 30%에 근접하는 등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코올, 마약, 약물, 흡연, 도박, 인터넷, 게임, 음란물 및 주식중독 등 외국에 비하여 중독의 종류도 많고 중독유병률 또한 매우 높아서 현재, 중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1000만명 정도나 됩니다. 그리고 중독으로 인하여 신체적, 심리적 건강이 나빠지고 가정이 파괴되며 각종 범죄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매년 중독자로 인해 손실되는 비용도 200조에 달할 정도로 중독으로 인한 폐해와 부작용도 너무 큽니다. 또한, 한번 중독이 되면 죽을 때까지 평생 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매우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중독자 가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중독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하고도 지속적이며 적극적인 대안이 필요합니다. 이에 우리 중독융합학회에서는 중독자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심리상담 이외에도 다양한 대안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할 뿐만 아니라 여러 유관단체들과 연합하여 중독문제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 사업자나 국가정책개선 등을 위한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리 중독융합학회는 심리학, 의학, 사회복지 및 간호학 전공자 이외에도 중독에 관심있는 분이면 누구나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우리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한다면, 우리가 우리나라 중독문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회장 조현섭 교수